열심히 일하고 신나게 ‘파티, 파티’ 찰떡 궁합 청년·중소기업들

청년친화 강소기업

청년 취업난의 구조적 요인 가운데 하나는 기업과 구직자 간의 일자리 미스 매칭이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청년들이 갈 만한 중소기업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2016년부터 ‘청년친화 강소기업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청년친화 강소기업이란 임금, 일·생활 균형, 고용안정 부문에서 우수해 작지만, 경쟁력이 있는 중소기업을 말한다. 올해 청년친화 강소기업에는 총 1127개 기업이 선정됐다. 그 가운데 5개 기업 성과를 들여다봤다.



IT 인프라 보안관리 ‘넷앤드’


IT 인프라 보안관리 업체 ‘넷앤드’는 직원 7명으로 시작해 현재 100여 명의 직원이 함께하는 중소기업으로 성장했다. 그사이 국내외 500여 개 고객사를 확보했고,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5년 연속(2014~2018) 판매 1위를 기록했다. 또 현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R&D 연구소를 설립하고,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발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성과만 좇아 달린 건 아니다. 넷앤드는 중소기업 중에서도 임금은 낮고 야근은 잦을 거라는 IT업계에 대한 편견이 무색하게 직원들의 일과 생활 균형을 중시한다. 평소 정시 퇴근을 지향하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가족 사랑의 날’로 정해 오후 5시에 퇴근한다. 연차 사용 역시 적극적으로 권장해 평균 연차 소진율이 매년 80% 이상이다.


지난 2017년 가족친화 인증기업으로, 2019년 서울시 우수 기업브랜드에 이어 2년 연속 청년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비결이 뭘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넷앤드를 찾았다.


2007년 초 넷앤드를 설립한 엔지니어 출신 신호철 대표는 회사를 매개로 평생 동료를 만나고 싶었다. 좋은 아이디어와 뜻이 맞는 사람들이 있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도 있었다. 설립 당시 30대 초반. 당시만 해도 기업을 차리기엔 ‘어린’ 나이라는 인식이 있었던 때. ‘좋은 사람들이 모여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어떻게 보면 무모하고 순진한 바람으로 넷앤드를 차렸다. 창립 멤버 가운데 한 사람인 윤정민 이사도 같은 열정을 품고 합류했다.


청년 비율 50% 안팎, 복지 등 ‘사람 중심’

편안한 복장으로 출·퇴근이 가능하고, 수평적인 분위기로 야근이나 회식을 강요하지 않는 회사. 윤 이사는 회사를 이렇게 소개했다. 넷앤드는 전 임직원 평균연령이 30대 초·중반인 젊은 기업이다. 회사 전반적인 분위기와 모토도 ‘열심히 일하고 신나게 즐기자’다. 이는 회사 창립 이후 쭉 이어져온 분위기이기도 하다.


이런 분위기를 위해 개발, 엔지니어, 영업 등 부서 간 벽을 허물고 소통을 강화하려 애썼다. 대표적인 문화 중 다양한 사내 활동 운영이 손꼽힌다. 윤 이사는 “직원들 간 산악, 게임 동호회 등의 친목 활동을 통해 일과 관련된 관계로만 서로를 대하지 않게 무작위로 사조직을 운영해 꾸릴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2년마다 한 번 열리는 2박 3일짜리 워크숍 등도 독특한 사내 행사다.


넷앤드의 복지 문화는 한마디로 ‘원 이즈 올(One is All)’. 신 대표는 “임직원 개개인이 회사 전체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함께 발전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실제 회사 주식의 30%를 직원에게 제공하고, 다양한 복지 혜택으로 ‘통합 문화’를 실천해나가고 있다.


부서별로 유연 근무제를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가족 사랑의 날’로 정해 직원들이 7시간만 일하고 퇴근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야근을 지양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교통비와 저녁을 지급한다.


각종 포상제도도 풍성하다. 승진 시 직급별로 50만~1000만 원의 승진 상여금을 제공한다. 매년 연말 우수사원 포상을 통해서는 500만~1000만 원의 포상금을 제공한다. 근속 5년 이상 시 2주의 유급휴가와 200만 원을, 근속 10년 이상 시 감사패와 4주의 유급휴가 및 500만 원의 상여금을 지원한다. 연구 포상제도가 있어 특허를 출원했을 경우 100만 원을 포상한다. 신입사원 및 재직자까지 청년내일채움공제 프로그램에 가입해 운영 중이며, 인재를 추천해 3개월 이상 근무 시 해당 경력자 총연봉의 10%를 인사 상여금으로 지원한다.


직원 가족 대상 복지도 다양하다. 자녀 출산 시 축하금 100만 원을 지급하고, 근속 5년 이상 임직원에 한해 자녀 교육비를 지원한다. 재직자를 포함해 부모님, 배우자 등 2인에 대한 종합검진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재직자의 자기계발을 위한 도서 구입비 전액, 외부 세미나·강연 참가 시 교육비 일부를 지원한다. 제휴한 교육과정 선택 시 무료 수강도 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취득 비용 전액을 준다.


회사 내 복지도 빠질 수 없는 장점이다. 넷앤드는 회사 공간을 쾌적한 카페처럼 꾸며 편하게 일할 수 있게 했다. 각각 안마 의자와 게임기, 화장대 등을 구비한 남·여 휴게실도 따로 있다. 회사 카페에서는 각종 음료와 다과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마케팅팀 이희연 과장은 “다양한 복지 혜택과 상여 체계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직원들끼리 친목모임 활동비를 전액 지원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밥을 먹든, 영화를 보든 어떤 활동에 써도 비용 제한이 없다”며 “타사와 비교했을 때 우리 회사만의 차별화된 강점이면서 ‘넷앤드’를 가장 잘 표현하는 복지제도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대기업 못지않은 기술과 성장 가능성

넷앤드는 2018년 기준 19명을 신규 채용했다. IT 계열 기업이지만 다양한 전공자를 채용하고 있다. 채용 평가를 할 때 스펙의 양보단 지원자의 주관과 목표 의식이 뚜렷한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즉, 얼마나 이 분야에 관심을 두고 공부해왔는지를 가장 높게 평가한다.


윤 이사는 “중소기업 취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 것을 알고 있다”며 “그러나 넷앤드처럼 대기업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높은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 우수한 근무 환경과 복지 혜택을 갖춘 중소·중견기업도 많다”고 했다. 또한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본인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목표를 이뤄나갈 수 있는 기업을 만나시길 바란다”며 “넷앤드도 청년들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일하며 역량을 최대한 키워나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